망막클리닉

밝은눈을 평생관리!

소중한 눈 건강을 최우선으로 하여 밝은 눈의 평생 관리를 실현하고자 합니다.

당뇨망막병증이란 ?

당뇨망막병증 형태

비증식성 당뇨망막병증

대부분의 당뇨망막병증은 비증식성으로, 망막모세혈관이 작은 풍선처럼 커져 꽈리모양으로 변형됩니다.
비증식성 당뇨망막병증의 진행단계는 3단계로 나누며, 점점 망막혈관폐쇄가 심해집니다.
대개 비증식성은 실명을 초래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모세혈관벽이 약해져 물이 새어나가게 되면 황반이 붓게 되어 (황반부종) 시력 장애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대개 비증식성은 치료가 필요 없지만, 황반부종이 생긴 경우 반드시 치료해야 하며 진행을 멈추게 하려고 시도하지만 일부는 시력회복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증식성 당뇨망막병증

일부 당뇨환자에서 망막병증은 수년 후에는 더욱 심한 형태인 증식성 당뇨망막병증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증식성은 망막혈관이 폐쇄 및 손상됨에 따라 신생혈관이 망막에서 유리체를 향해 자라게 됩니다.
신생혈관은 약해서 쉽게 터지고 혈액이 누출되어 유리체강 내로의 출혈로 인해 시력의 장애를 초래하는데 이를 유리체 출혈이라고 합니다.

또한 신생혈관은 섬유조직과 함께 자라며, 섬유조직이 수축되어 견인력이 생기면 망막이 구겨지거나 망막이 떨어져 망막박리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또한 홍채에도 신생혈관이 생길 수 있으며 심각한 녹내장의 원인이 됩니다.
이미 심각한 망막손상이 진행되어있어도 시력변화를 느끼지 못할 수 있습니다.
비증식성 당뇨망막병증의 경우 환자 대부분은 증상을 못 느끼지만, 증식성에서도 치료하기에 이미 늦은 지경까지 본인이 모르고 지내는 경우도 있습니다.

혈당조절, 혈압, 당뇨를 앓은 기간, 그리고 체질적 특징 등이 당뇨망막병증 발생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만약 당뇨를 오래 앓았다면 망막병증이 생길 확률이 높습니다.
1형 당뇨환자의 대부분은 결국 비증식성 당뇨망막병증이 생기며, 2형 당뇨도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실명을 초래할 수 있는 증식성 당뇨망막병증은 아주 드물게 나타납니다.
혈당을 정상으로 유지하는 경우에는 망막병증이 거의 생기지 않거나 당뇨망막병증의 초기소견만 나타납니다.

진단 및 치료

당뇨망막병증의 초기에는 특별한 증상을 못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당뇨병 환자의 40%에서 경도의 당뇨병성 망막증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시력장애가 나타났을 때는 이미 초기 단계를 지난 경우가 많기 때문에, 당뇨병을 앓고 있는 환자는 정기적으로 안과 검진을 받아야 병의 진행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당뇨병성 망막증이 발견되면 형광안저촬영이라는 특수한 사진기술을 이용하여 망막의 혈관 상태를 파악하여 치료의 방침을 결정합니다.
당뇨망막병증 치료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범망막광응고술, 국소광응고술 그리고 유리체절제술과 같은 치료를 통해 대부분은 실명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 시작된 당뇨망막병증의 경우 치료에 반응이 좋으며, 치료가 필요한 시점에서 시력이 정상으로 유지되는 경우 치료결과가 더욱 좋습니다.
광응고술의 경우, 안과의사가 특별한 레이저를 이용하여 망막에 아주 작은 응고반점들을 만들어 혈관신생과 누출을 억제시킵니다.

범방막광응고술의 경우, 안과의사는 망막에 수백 개의 응고반점을 2 - 4회에 걸쳐 만듭니다.
범망막광응고술은 유리체출혈이나 망막박리에 의한 실명위험성을 줄이며 신생혈관녹내장의 치료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출혈이나 망막박리가 많이 진행된 경우에는 시행할 수 없습니다.
범망막광응고술의 부작용은 대개 미미합니다. 치료 직 후 며칠간 흐리게 보이거나 주변부 시야가 좁아질 수 있습니다.
이미 망막박리나 유리체출혈로 더 이상 광응고술이 소용없는 경우에는 유리체절제술을 통해 섬유조직 및 눈 속 출혈을 제거하게 됩니다.
단순히 출혈만 제거해도 되는 경우는 유리체절제술이 효과를 볼 수 있지만, 망막박리가 동반되어 있어 재유착이 필요할 때는 수술이 어려워지고 절반 정도에서만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망막신생혈관이나 황반부종, 유리체 출혈등의 당뇨합병증에 신생혈관 억제물질의 안구 내 주사가 많은 효과를 보여 새로운 치료방법으로 다른 치료들과 병행하여 시행되고 있습니다.

종합검진 진료시간 블로그 오시는길 위로